우울증의 원인
우울증의 원인은 한 가지로 특정하지 않고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등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.
- 생물학적 차이
-
-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의 뇌에는 기능적, 구조적 변화가 나타납니다.
- 뇌의 화학적인 변화
-
- 뇌 내의 화학 물질인 신경전달물질이 우울증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신경전달물질에 불균형이 생길 때 기분을 조절하는 신경회로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우울감 등에 연관이 됩니다. 현재까지는 세로토닌의 역할이 가장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.
- 호르몬
-
- 호르몬 균형의 변화는 우울증의 원인이 됩니다. 임신, 출산 및 산후 문제, 갑상샘 문제, 폐경기 또는 여러 가지 다른 상태로 인한 호르몬 변화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- 가족력
-
- 우울증 또는 다른 기분장애 가족력이 있는 경우, 우울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.
- 어린 시절의 외상(트라우마)
-
- 우리가 흔히 트라우마라고 이야기하는 일부 외상 사건은 신체가 두려움과 스트레스 상황에 반응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.
- 건강 상태
-
- 만성 질환, 불면증, 만성 통증 또는 암과 같은 특정 상태로 인해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뇌에 악영향을 주는 약물 남용
-
- 알코올을 지나치게 사용하거나 마약류 물질 사용으로 인한 위험성이 존재합니다.
- 그 외의 원인
-
- 낮은 자존감 또는 자기 비판적인 태도, 정신질환의 과거력, 특정 약물 복용, 사랑하는 사람의 상실, 경제적 문제, 이혼과 같은 큰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사건들이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